outofschoolyouth Project

넓은 마음을 가진 청소년들의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!
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그냥 지나치지 못할 것입니다. 분명히!

" 당신이 생각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누구인가요? "

학교 밖 청소년이란?
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이르는 말로, 초/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 의무를 유예한 청소년, 고등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서 제적 및 퇴학 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 또는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을 말합니다.
불량 학생, 비행 청소년, 낙오자, 반항아!
세상이 마음대로 만든 학교 밖 청소년들의 이름을 아시나요?
outofschoolyouth는 이러한
세상의 편견과 인식 개선에 힘쓰고,
학교 밖 청소년들과 세상의 연결 고리가 되어
선한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가기 위해
시작된 프로젝트 입니다.

outofschoolyouth의 이야기가 담긴 캠페인

학교 밖 청소년들의 메시지가 담긴 자체 굿즈 스티커를 제작하였습니다.
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인식 개선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라며,
' 학교 밖 청소년은 _____ 이다 ' 문구를 완성하는 자체 미니 캠페인을 실행했습니다.
그리고 이 밖에도 학교 밖 청소년들이 세상을 향해 말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프로젝트에 담았습니다.

첫 번째 이야기 - 학교를 나온 이유

왜 자퇴했어? : 그렇게 특별한 이유는 아닌데
'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' 같은 말이 있듯이,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합니다. 당장 오늘의 저녁 메뉴를 결정하는 것부터가 선택을 요하는 일이죠. 학교 밖 청소년들은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것들 중에서 '자퇴' 를 선택했습니다. 단지 '선택' 했을 뿐이지, 뭔가를 포기했다거나 좌절한 것이 아닙니다. (물론 심경의 변화가 있었을 수는 있겠지만요 ) 또,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도 아닙니다.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킨 것도, 불성실한 것도 아닙니다. 학교 밖 청소년들은 '세상' 이라는 학교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새내기 ( ) 들이자, 꿈과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'학생' 들 입니다. (여러분들 처럼요! )

두 번째 이야기 - 학교 밖 청소년들은 뭔가 다르다?

너희는 학생이 아니잖아! : 우리 학생 맞는데?
회사에 다니면 직장인, 학교에 다니면 학생 이라고 말합니다. 하지만 세상은 그런 작은 단위로만 말하기에는 너무나 넓습니다. 게다가,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 학생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요? (이건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) 학교 밖 청소년은 말 그대로, 학교 밖의 청소년일 뿐입니다. 어렵게 생각할 것도, 유별나게 생각할 것도 없답니다.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좁은 단위에 갇히지 마세요! 학교 밖 청소년들은 세상이라는 학교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새내기 ( ) 들이자, 꿈과 미래를 위해 도전하는 학생들 입니다. (여러분 처럼요!)
너희들은 평범하지 않잖아! : 모두가 충분히 평범해.
평범 이란 무엇일까요? 남들처럼, 남들과 같이 따라가면 평범해 질 수 있는 걸까요 평범해지면 행복해질 수도 있나요? 혹은 만족할 수 있나요? 학교 밖 청소년이 사회에서 가장 많이 받는 시선은 ' 일반적 ' 이지 않다 는 것이죠. 물론 보편적인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, 그렇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생각보다 없답니다. (막상 해보면 아무것도 아니거든요) 우선 하고 싶은 말은, 학교 밖 청소년들은 여러분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(!)입니다. 학교 밖 청소년은 뭔가 유별나 보이고, 달라 보이고, 완전히 다른 인생(?)을 살 것 같다고요? (그렇게 생각하는 거 잘 알고 있어요) 실망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, 학교 밖 청소년들은 외계인이 아니예요. (ㅎㅎ) 학교 밖 청소년들은 여러분처럼 세상을 사랑하고, 이웃을 사랑하고, 가족을 사랑하고, 스스로를 사랑한답니다.| 다 그렇지 않나요?

outofschoolyouth 의 캠페인에 대해 !

outofschoolyouth의 캠페인은 '당신이 생각하는 학교 밖 청소년은 무엇이고, 누구인가요?' 로,
학교 밖 청소년의 긍정적인 인식 개선을 지지하는 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.
학교 밖 청소년, 학교 안 청소년, 그리고 일반인 모두가 참여 가능 대상입니다.
'학교 밖 청소년은 _____ 이다' 문구를 자유롭게 완성해보고,
자신만의 개성으로 이미지를 꾸밀 수 있습니다.
#outofschoolyouth #oosy #학교밖청소년
해쉬태그를 이용해 SNS에 업로드하면 캠페인 참여 완료입니다.
↓ 캠페인 이미지 다운로드 하기
outofschoolyouth 캠페인.jpg
212.8KB

outofschoolyouth 의 자체 굿즈 스티커 !

outofschoolyouth 자체 미니 캠페인에 참여한 분에 한하여,
outofschoolyouth 자체 굿즈 스티커를 증정합니다!
outschoolyouth 자체 굿즈 스티커 도안
outofschoolyouth 자체 굿즈 스티커 실물
outofschoolyouth 의 자체 굿즈 스티커에는
학교 밖 청소년들이 세상에 외치는 메시지와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.
(자세한 내용은 위 내용을 참고)
↓ 캠페인 참여자 페이지 (outofschoolyouth 자체 제작 굿즈 스티커 증정 신청 폼 작성하기)

맺음말

학교에 다니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수만가지의 편견과 손가락질을 받아야 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.
학교에 다니지 않는다는 것은
범죄도 아니고,
특이하거나 특별한 것도 아니고,
잘못된 것도 아닙니다.
넓은 세상에 맞는 넓은 시야와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,
좀 더 밝고, 나은 세상이 우리의 가까이에 벌써 와있음을 모두가 깨달을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.
outofschoolyouth 캠페인에 대한 이 외 관련 문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가능합니다.

outofschoolyouth - 기획자의 이야기

outofschoolyouth 프로젝트를 알게 된 모든 분들에게 감사와 반가움의 인사를 드립니다. 여러분은 지금 더 많은 청소년들이 희망을 향해 조금 더 나아가게 될 작은 발걸음에 함께하고 있습니다. 우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도약과 비상을 소망하고 세상이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.
2019년, 저는 학교를 그만두고 학교 밖 청소년이 되었습니다. 학교 밖에서 저는, 저와 같은 학교 밖 청소년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.
그리고, 그 이야기를 들으며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. 지금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너무 부당한 이유세상에 설 수 있는 많은 자리와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말이예요. 그리고 저는 이러한 문제들이 아주 작은 편견과 오해를 고치지 못해서 점점 커져 버린 게 아닐까, 생각했습니다.
세상에는 생각보다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선입견들이 자리잡고 있을지도 모릅니다.
'학교에서 문제 학생이었을 것이다' '사회생활을 하는데 결여된 점이 있을 것이다' '자퇴생은 사회에서 낙오된 것이나 다름 없다'
이 밖에도 수많은 이유들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손가락질 합니다. 하지만 모두 추측일 뿐이지, 겪어보지 않았잖아요.
저는 outofschoolyouth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얼마나 빛나는 친구들인지 말해주고 싶습니다.
outofschoolyouth 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' 학교 밖 청소년 '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. 다른 특별한 것이 아니라, 단지 학교 밖의 청소년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싶어 이 프로젝트의 이름을 이렇게 정하게 되었습니다.
여러분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좋습니다. 학교 밖 청소년을 손가락질하고 무시했었다고 하더라도 좋습니다. 이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학교 밖 청소년들을 좀 더 알아가게 되고, 학교 밖 청소년들이 어엿한 사회의 일원으로써 인정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.
우리 모두가 빛나는 사회의 일원인걸요 :)